티스토리 뷰

Chapter 2. 변수와 상수

 

▶ 학습 목표

: 변수의 의미와 용도를 알고 사용한다.

 

 

 

1-1.변수의 선언과 초기화

 

변수(Varialbe)

변수는 데이터를 담아 둘 수 있는 상자로 볼 수 있다.

데이터를 나중에 사용할 것인지 아닌지를 기준으로 변수를 사용한다.

 

 

- 변수 선언 방법

 

 

int a;

 

 

데이터 타입(int)와 변수명(a)를 함께 사용하여 변수 a를 생성한다.

 

 

*데이터 타입을 붙여 선언하면 생성(같은 이름을 가진 변수는 생성할 수 없다.)

 

a = 1;

 

선언한 변수에 값(1)을 대입하여 사용한다.

 

 

 

- 변수명 선언시 유의할 점

1.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
2. 특수문자를 사용할 시 '$' 와 '_' 만 사용할 수 있다.

3. 자바는 대소문자를 구별할 수 있다.

 

ex)

int apple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nt apple;

Apple = 1;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pple = 1;

→ 사용 불가능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용 가능 

 

 

 

 

 

 

1-2. 데이터 타입

 

 

데이터 타입은 크게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논리형 4가지로 나눌 수 있다.

 

1. 정수형 데이터 타입

-byte

-short

-int

-long

 

ex)

int a; //변수를 생성
	a = 20; //변수에 값을 입력
	int b = 30; //변수를 생성과 초기화를 한번에 함
                
 	byte a = 10; //byte는 -128~127표기 128을 값으로 입력하면 (byte)사용해서 -128 출력
	short b = 20;

//a,b는 이미 선언된 변수명이기 때문에 생성 불가로 오류

 

* 1byte=1글자

 

 

 

2. 실수형 데이터 타입

- float

- double

 

ex)

float e = 34.5f; 
//float과 long은 뒤에 f와 L이 들어가야 한다.(구분을 위해) 정수 값을 입력해도 실수로 출력 34입력 34.0 출력
double f = 99.9;

 

 

3. 문자형 데이터 타입

- char

- String

 

*char은 숫자로 저장된다.

(문자는 컴퓨터가 인식 할 수 있도록 숫자의 형태로 저장된다.)

*String은 숫자로 저장할 수 없다.

 

ex)

char g = '가'; 
system.out.println(g); //출력 가

int cha = g; 
system.out.println(ch); //출력 65

 

 

 

4. 논리형 데이터 타입

- boolean

 

 

 

 

2-3. 형변환

 

형변환

: 변수나 상수의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바꾸는 것

 

ex) 자동으로 형변환 하는 예시

byte a =127;
int b = a;
System.out.println(b);
                
float c= b;
System.out.println(c);

 

 

 

float에서 int로 형변환은 안된다.

   float은 소숫점까지 표현하는 실수형 데이터 타입이고 int는 정수를 표현하기때문에 float의 소숫점이 int로 표현할 수 없어 데이터 왜곡이 일어난다. 그렇기때문에 자동형 변환으로는 변환을 할 수가 없다.

 

이러한 경우 형변환은 강제적으로 바꿔야한다.

 

 

(변환하고자하는 타입) 변수명;

 

 

ex) 명시적(강제적)으로 형변환 하는 예시(=casting)

 

byte a =127;
int b = a;
float c= b;

int d = (int)b; //괄호 안에 바꾸고자하는 데이터타입을 입력하여 강제적으로 형변환을 해준다.
System.out.println(d);

 

 

 

2-4. 상수의 선언

 

상수

: 변수와 달리 고정된 값.

 

final 데이터 타입 상수명 = 값;

 

 

 

 

ex)

int a =3;
a =4;
		
final double PI=3.14; //final 데이터타입 상수명=값;은 상수 ->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다.(=고정된 값)
PI=3.15;

 
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